단상 2선식 상전압, 중선선 찾는 방법 (핫라인, 뉴트럴 찾기, 접지여부 확인)
일반 가정집에는 전기가 단상 2선식 방식으로 공급됩니다. 전선 두 가닥으로 220V가 교류 방식으로 공급되는데요. 대부분 교류는 직류와 다르게 플러스(+), 마이너스(-)가 없지만 교류에도 두선이 상전압(핫라인)과 중선선(뉴트럴)로 구분됩니다.
핫라인과 뉴트럴을 찾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 하나는 형광등을 OFF 했는데도 잔상 또는 깜빡임 현상이 있을 경우 대부분 핫라인과 뉴트럴 선을 바꿔 연결하시면 해결됩니다.
핫라인은 220V에 가까운 전압이 나오고, 중선선은 0V에 가까운 전압이 나옵니다. 만약 맨손으로 핫라인 한 가닥을 잡고 계신다면 감전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중선선은 맨손으로 잡아도 위험이 없습니다.(하지만 잡지 마세요...)
상전압(핫라인) = 빨간색선
중선선(뉴트럴) = 검은색선
스위치선 = 노랑색
색상은 임으로 제가 정했습니다.
1. 핫라인(빨)이 차단기에서 나와 형광등으로 직접 연결된 상태입니다. 이럴 경우 형광등(LED조명)에 따라 깜빡임 현상이나 잔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2. 이번에는 차단기에서 나온 핫라인(빨) 이 스위치를 거쳐 형광등으로 들어갑니다.
이와 같이 회로가 구성되어야 합니다.
-핫라인과 뉴트럴 라인 찾아보기-
위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상전압(핫라인)과 중선선(뉴트럴)을 찾아야 해결 가능합니다.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220V 측정이 가능한 테스터가만 있으면 쉽게 가능합니다.
1. 우선 테스트기를 교류전압 측정이 가능하도록 스위치를 돌려 맞추고 콘센트에 두 구멍에 리드봉을 넣어 220V가 정상으로 나오는지 확인합니다. (보통 가정집 220V는 210V~225V까지 나옵니다.) 215V 정상 출력되고 있습니다.
2. 이번에는 왼쪽 구멍에 리드봉 중 하나를 꼽고 나머지 하나의 리드봉을 접지에 연결합니다. (사진에서는 2.47V가 출력 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0V에 가까운 전압이 나온다면 이 왼쪽 구멍은 중선선(뉴트럴) 입니다.
3. 이번에는 반대로 오른쪽 구멍과 접지를 연결해 봅니다. (215V가 출력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220V 가까운 전압이 나온다면 상전압(핫라인)입니다.
4. 이렇게 한쪽은 0V에 가까운 전압과 또 다른 한쪽은 220V 가까운 전압이 나온다면 접지선 상태도 양호한 상태입니다.
정리하자면...
* 0V에 가까운 전압이 나온다면 중선선(뉴트럴)
* 220V에 가까운 전압이 나온다면 상전압(핫라인)
* 양쪽 모두 측정하였으나 구분이 안되는 전압이 나온다면 콘센트 구멍에 넣은 리드봉이 콘센트 안쪽에 잘 접촉되었는지 확인하시고 그럼에도 구분이 안된다면 가정에 접지가 안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작업 시 합선이나 감전에 주의하세요.